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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4일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기념일

10월4일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기념일] (연중 제26주간 목요일) 루카 10,1-12 <위대하고 빛나는 자기 극복과 해방의 여정> 가톨릭 성인(聖人)이면서도 타종교 신자들뿐 아니라, 무신론자들로부터 존경과 사랑을 한 몸에 받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분들이야 말로 성인 중의 성인, 참 성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마더 데레사 수녀님이 그렇고, 또 한 분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1182~1226)가 그렇습니다. 프란치스코가 개척한 성화의 길은 참으로 위대합니다. 그는 복음서 안에 드러난 예수님의 여러 면모 가운데, 머리 두실 곳조차 없을 정도로 가난했던 예수님, 그래서 그 어느 곳에도 묶이지 않으셨던 대 자유 그 자체, 예수님을 흠모하고 추구했습니다. 인간적 나약함과 유한성을 딛고, 그 위에 펼쳐진 자기 극복과 자기 해방과 자기 이탈을 위한 프란치스코의 하루하루 여행길은 참으로 위대하고 빛나는 나날이었습니다. 그의 성화(聖化) 여정을 바라볼 때 마다 큰 감탄과 함께 큰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제 발밑을 내려다보며 큰 한숨을 내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저 역시 그토록 오랜 세월 동안, 나 자신으로부터 한번 이탈해보겠노라고, 세상으로부터 자유로워져보겠노라고, 갖은 속박으로부터 해방되어보겠노라고, 발버둥쳐 왔지만 아직도 제 자리 걸음입니다. 초심자 시절 지니고 있었던 악습을 아직도 그대로 지니고 있습니다. 그 때 당시 일상적으로 짓던 죄를 아직도 같은 방식으로 답습하고 있습니다. 이탈, 자유, 해방...말이 쉽지 정말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더더욱 프란치스코의 삶이 대단해 보이는 것입니다. 그는 한올한올 얽히고 꼬인 실타래 풀듯이 인내롭게, 그리고 단호하게 자신의 문제나 약점들을 극복해나갔습니다. 생각하고 계획한 일들을 머릿속이나 마음속에만 간직하지 않고, 구체적으로 실행해나갔습니다. 한 가지 위안이 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이토록 위대한 대 성인 프란치스코에게도 젊은 시절의 흑역사(黑歷史)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의 이름이 왜 ‘아시시의 프란치스코’로 불리는 지 아십니까? 사실 그의 본래 이름은 죠반니 베르나도네(Giovanni Bernadone)였습니다. 그는 이탈리아 중부 도시 아시시에서 출생했습니다. 그의 부친은 자수성가한 포목상이었습니다. 그의 어린 시절은 부자 아버지 덕분에 호화판이었습니다. 당시 아시시 남자 청년들의 로망이 하나 있었습니다. 옆나라 프랑스로부터 건너온 청년 문화 중에 하나였습니다. 멋진 기사(騎士)가 되고, 잘 생긴 말을 타고 다니면서, 아름다운 여인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그리던 여인을 찾게 되면, 미리 준비해둔 낭만 가득한 음유시를 한편 멋드러지게 읊는 것이었습니다. 청년 프란치스코 역시 프랑스 음유 시인들의 서정시를 열심히 읽고 외웠습니다. 화려하고 멋진 프랑스 패션으로 온몸을 치장했습니다. 그 때문에 친구들로부터 별명을 하나 얻게 되었는데, 바로 프란치스코였습니다. ‘어린 프랑스인’이라는 뜻입니다. 한때 영혼의 성장이나 구원, 이웃 사랑의 실천이나 청빈의 덕과는 철저하게도 담을 쌓고 살아왔던 프란치스코, 잔뜩 겉멋만 들어 유행의 최첨단을 걷고 있던 그가, 적당한 회개가 아니라 180도 완전 회개해서, 몇 백 년이 지난 지금까지 세상 만인들로부터 존경과 각광을 받고 있다는 것, 정말 놀랍지 않습니까? 프란치스코의 신앙 여정, 회개 여정, 하느님을 찾아갔던 순례 여정은, 한없이 부족한 우리들에게 큰 희망과 위로가 되어 주고 있습니다. ‘원판불변의 법칙’을 굳게 믿으며 ‘이 나이에 회개는 무슨 회개?’라고 외치는 우리, ‘나 좀 그냥 내버려둬! 그냥 이렇게 살다가 죽을래!’ 라고 자포자기 하는 우리를 향해 프란치스코는 ‘포기하지 마십시오!’ ‘여러분들도 가능합니다!’라고 온 몸으로 외치고 계십니다. 프란치스코가 극단적 청빈을 모토로 내세우면서 당신 스스로 단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처절하리만치 가난한 삶을 살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는 우울한 금욕주의자의 삶을 살지 않았습니다. 프란치스코의 가난이 우리의 가난과 다른 것은 어쩔 수 없이 맞이한 가난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한 가난이었습니다. 그는 더없이 환하고 행복한 얼굴로 가난을 살았습니다. 세상 사람들은 소유의 삶 속에서 행복을 찾은 반면 그는 무소유의 삶 속에 진정한 행복, 대자유의 삶을 찾았습니다. 살레시오회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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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백광열

등록일2018-10-04

조회수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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