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레이아웃이미지

성지

원머리성지와 교우촌 찾아걷는 해안순례길

새터(매산)공소

■ 공소연혁

 

새터공소는 원머리공소라는 명칭아래 한 지역 관할 안에서 음섬 등과 함께 신앙 활동을 해 오다가 빠른 속도로 교세가 늘어나면서 새터공소(1886년)로 분리 · 설립되었다.

당시 간척사업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곳으로 모여와 새 공동체를 이루며 살았기에 '새터'라는 지명으로 불다.

박해시대인 1854년 프랑스 선교사들이 성영회(聖孾會, I'Oeuvre de la Sainte Enrance)를 도입한 이후 지적으로 고아들을 돌보는 일을 실시해 왔다.

1929년도에는 성탄구유 헌금을 모아 서울 고아원에 보내는 등 다양한 활동으로 중흥기를 이루는데 일제강점기 이후 더욱 활발한 활동으로 1970년대까지 새터공소에서는 매우 엄격한 교리교육과 공소예절 등을 실시해 왔다.

현재 이농 현상으로 공소의 교우 숫자가 현격히 줄어들어 고령화 되면서 인근 멧돌포공소를 합쳐 구역과 소의 기능을 함께 병행하고 있다.

'새터'공소가 1914년 행정개편에 의해 '새터'를 '매산'으로 사용하여 왔으나, 옛 원명 찾기 일환으로 2016년, 교구의 승인을 얻어 공소 명칭을 '새터'로 변경하여 현재 사용 중에 있다.

 

 


■ 공소(강당) 개요



 새터 옛 공소(강당)는 1917년 이전에 지어진 한옥 목구조 초가 형태의 건물이었다.

현재의 공소는 보드뱅 신부가 설계하고 1956년에 착공하여 1960년 6월 15일 원형근(라리보) 주교의 집전으로 봉헌되었다.

강당은 시멘트벽돌구조로 장방형 맞배지붕 형태를 갖는다. 정면 출입구는 돌출된 박공면에 2개의 아치를 이루고 있다. 외벽은 시멘트몰탈로 거칠게 뿜칠을 했으며, 창문은 오르내리창 형태였으나 수리하면서 변형되었다.

내부 평면은 장방형이며 바닥에는 마루를 깔았다. 출입구 상부에 중2층이 있고 회중석 중앙에 중2층으로 오르는 계단이 있는 점이 특이하다.

안쪽 좌우측의 부축벽과 사다리꼴 단면의 천장은 모두 6개 베이를 이룬다.

공소 뒤편의 부속건물은 현재의 공소를 건축한 후 옛 한옥목구조 공소 건물을 이전 · 신축한 것으로 내부 기동과 지붕구조가 노출되어 있어 전통 건축의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새터공소는 근대시기에 건립된 천주교 건축유산으로 그 가치를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

 

 

 

■ 공소(강당) 건축양식